안녕하세요 노무법인 HRS 대표 문인기 노무사입니다.
노무법인 HRS는 현재 대형 아쿠아리움의 중대재해처벌법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4년 10월 24일 해당 아쿠아리움 현장의 위험성평가 실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쿠아리움의 경우 겉으로 보기엔 수조와 어류를 비롯한 각종 동식물 관리가 주된 업무의 포인트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아쿠아리움의 보이지 않는 뒷부분에는 생물들의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각종 기계설비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냉각기, 여과기, 냉동창고, 발전설비 등 대형 설비장치가 가득 차 있는 만큼 세심한 주의와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컨설팅을 진행한 아쿠아리움의 경우 자체적으로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매년 성실히 위험성평가를 실시해왔으며, 매 월 전문업체의 기술지도를 받는 등 안전에 있어 매우 우수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따라서 본 컨설팅을 통해 기존에 수행하던 부분을 개선 + 보완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상의 의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실시하여, 사법리스크를 해소하는 점에 집중하였습니다.
오늘은 노무법인 HRS에서 진행하고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안전보건관리체계구축 컨설팅 사업장 중 위험성평가에 대해 간단히 안내해드렸습니다. 현재 안전보건관리체계구축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문 인력이 부족하거나, 비싼 컨설팅 비용으로 망설이는 사업장이 있다면 저희 노무법인 HRS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대표 공인노무사 문인기 -